한국산업안전뉴스

청양군 지방자치인재개발원 5급 승진리더과정 현장학습 방문

청양군 고령자복지주택 선진 통합돌봄시스템 정책연구 활동

박혜숙 기자 | 기사입력 2024/06/04 [09:57]

청양군 지방자치인재개발원 5급 승진리더과정 현장학습 방문

청양군 고령자복지주택 선진 통합돌봄시스템 정책연구 활동
박혜숙 기자 | 입력 : 2024/06/04 [09:57]

▲ 고령자복지주택 현장방문


[한국산업안전뉴스=박혜숙] 지방자치인재개발원 5급 승진리더과정 교육생들이 지난 3일 청양군이 전국 최초로 건립한 고령자복지주택 내 통합돌봄시스템을 현장 방문하고 정책연구 시간을 가졌다.

교육생들은 초고령사회 대응을 위한 고령자 통합돌봄 체계 강화방안을 정책연구하고 ‘26년 전국 시행될 의료요양 등 지역돌봄 통합지원에 관한 정책의 제도안착을 위해서 필요한 과제와 발전 방안을 현장에서 보고 듣기 위해서 방문하였다.

교육생들은 청양군이 2019년부터 지역사회 통합돌봄과 고령자복지주택을 추진하면서 초고령사회에 대응하기 위한 정책을 마련하고 꾸준히 실행해 온 추진 과정상 문제점, 돌봄체계에서 이뤄지는 서비스 간 연계 다양성, 고령자복지주택 시스템 등 다양한 부분을 청취하며 심도 있는 현장학습 시간을 가졌다.

청양군 고령자복지주택은 국토교통부의 주택시설 기반과 보건복지부의 통합돌봄서비스 기반이 융합되어 고령자에게 의료, 요양, 돌봄, 복지 등 통합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국 최초 돌봄형 주택모델이다.

김득정 제7분임장은 “노인복지주택 공급의 활성화와 지역사회 다양한 보건복지 서비스 연계가 강화가 필요한 상황으로 청양군에서 시도하고 있는 정책이 많은 시사점을 주었다.”며 “청양군 정책사례를 바탕으로 더 좋은 고령사회 대응방안을 연구하겠다.”고 전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