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업안전뉴스

김제시장애인보호작업장 ESG경영 선도

박혜숙 기자 | 기사입력 2024/07/09 [09:13]

김제시장애인보호작업장 ESG경영 선도

박혜숙 기자 | 입력 : 2024/07/09 [09:13]

▲ 김제시청


[한국산업안전뉴스=박혜숙 기자] 김제시 소재 사회복지시설 김제시장애인보호작업장이 esg경영에 앞장서 주목받고 있다.

ESG경영이란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의 영문 첫글자 조합단어로 기업경영에서 지속가능성을 달성하기 위한 3가지 핵심요소로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 및 생존과 직결되는 핵심 가치들로 작업장에서는 지난 2022년부터 기관운영의 중점핵심 비전으로 삼아 운영하고 있다.

세부내용으로 환경분야(e)에 1회용품 사용 제한 범위가 확대되는 가운데 작업장 생산품인 해내리 물티슈를 2023년부터 100%레이온 원단을 사용한 pure80매 생산으로, 지난 6월부터는 포장재인 필름을 녹색인증품을 사용해 시범 생산에 들어갔으며, 작지만 근로장애인 일상근로 가운데 개인 머그컵과 텀블러 등을 사용하고 있다.

사회분야(s)에서는 월 1회 근로인 동아리 프로그램으로 지역사회를 걸으면서 쓰레기를 줍는 플로킹 활동과 지난 2020년 코로나19 구호물품 후원을 시작으로 매년 김제시청, 행정복지센터, 가족센터, 지역아동센터 등에 해내리 물티슈와 이웃돕기 성금을 후원하고 다자녀, 이민자가정, 시 등록 자원봉사자 할인으로 사회적 책임에 참여하고 있다.

지배구조(g)에서는 해내리물티슈 모니터단, 홍보대사, 고충처리위원회, 보호자 카톡과 채널 등을 운영해 투명하고 민주적인 의사결정을 지향하고 있다.

이 가운데 7월 녹색인증 필름포장재 시범 생산과 함께 esg실천 전략의 일환으로 환경을 위한 리사이클링 할인 이벤트로 사용 물티슈 캡 반납시 할인을 진행하는 행사를 갖는다.

참여 방법으로 사용한 물티슈 캡 10개를 보호작업장 캡 수거함에 넣으면 1,000원 할인을 받을 수 있고, 캡 수거함에 넣는 모습을 찍어 개인 SNS 및 본 기관 홈페이지 알림마당에 사진과 함께 게시하면 추가로 1,000원의 할인을 받을 수 있어 총 2,000원의 할인 혜택이 가능하며 홈페이지, 현수막, 여러 sns 등을 통해 홍보할 예정이다.

유호열 원장은 “소비자가 답이다라는 흐름과 사회적 책임, 환경을 생각하고, 투명하고 진정성 있는 해내리 물티슈 생산으로 작업장 esg경영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