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한국산업안전뉴스) 이영진 기자=하남시청소년수련관(관장 조재영, 이하 수련관)에서는 지난 7일까지 약 3개월간 과체중·비만 청소년을 대상으로 운동 관리를 지원해주는 ‘하청수 건강 챌린지’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본 프로그램은 과체중 또는 비만에 해당되는 청소년 20명을 대상으로 신체활동 증가, 체질량지수(BMI), 체지방률 감소를 통해 건강관리에 도움을 주고자 진행되었다.
참가자들은 코로나-19감염증 예방을 위해 지정된 시간별로 1명씩 기관을 방문하여 전문 강사 지도하에 사전 인바디 측정, 상담을 통해 관리목표를 설정하였다.
이후 8주간 매주 개별 운동프로그램 제공, 운동·식사일지 제출 및 피드백 제공 등의 비대면 운동관리 진행 후 종결 인바디 측정 및 상담을 통하여 목표값을 달성했는지 확인하도록 했다.
본 프로그램에 참여한 청소년들은 8주간의 비대면 운동관리 프로그램을 통해 평균 체지방률 약 3%, 체질량지수(BMI) 약 1kg/㎡ 가 감소하였다.
또한, 프로그램 참여 전후를 비교하는 설문에서 건강에 대한 인식과, 자신의 신체에 대한 만족도에 대한 점수가 평균 10%씩 증가하여 운동을 통한 긍정적 효과를 체감하는 시간이 되었다.
참여 청소년들은 “다양한 운동프로그램과 세심한 피드백이 큰 도움이 되었다”, “운동하는 방법과 식단 조절 방법을 알게 되었다”, “평소에 운동을 전혀 안했는데 이번을 계기로 하게 되었다”, “비대면도 효과적이었지만 대면으로 하면 더욱 좋을 것 같다”, “매주 진행되는 챌린지가 재미있었다” 등 긍정적인 참여 소감을 남겼다.
수련관에서는 금번 프로그램 운영 결과와 피드백을 바탕으로 차년도에는 더욱 발전된 ‘하청수 건강챌린지’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문의 : 하남시청소년수련관 T: 031-760-5800) <저작권자 ⓒ 한국산업안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