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업안전뉴스

제주도의회 현길호 의원, 제주 지역언론 발전 지원 조례 대표발의!

저널리즘(journalism)의 전문성 및 공공성 강화 등 지역언론 발전기반 조성

박혜숙 기자 | 기사입력 2024/08/22 [10:17]

제주도의회 현길호 의원, 제주 지역언론 발전 지원 조례 대표발의!

저널리즘(journalism)의 전문성 및 공공성 강화 등 지역언론 발전기반 조성
박혜숙 기자 | 입력 : 2024/08/22 [10:17]

▲ 제주도의회 현길호 의원


[한국산업안전뉴스=박혜숙 기자] 제주 지역 언론의 전문성 및 공공성 강화 등 건전한 발전기반을 조성하는 조례 제정이 추진된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보건복지안전위원회 현길호 의원(제주시 조천읍, 더불어민주당)은 22일, 제주 지역 언론의 건전한 육성과 발전 기반 조성을 위한'제주특별자치도 지역언론 발전 지원 조례안'을 대표발의했다.

이 조례는 저널리즘의 전문성 및 공공성 강화 등 지역 언론의 발전기반 조성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주민의 알권리 충족 및 사회적 약자의 권익향상 등 민주주의 가치 실현을 통해 지역발전과 도민복리 증진에 이바지하기 위해 마련됐다.

구체적인 내용으로는 ▲도지사와 지역언론 및 언론인의 책무를 규정하고, ▲지역언론발전위원회의 설치 및 운영 규정을 마련하여 ▲지역언론 지원을 위한 지원근거를 마련했다.

조례를 대표발의한 현길호 의원은 “지역 언론의 전문성과 공공성 강화 등 자립적 성장을 지원하는 조례를 마련하는 것은 민주주의의 가치를 실현하는 매우 의미있는 일”이라고 하면서 “주민의 알권리 충족과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비판과 대안제시, 갈등사안에서 공론의 장 마련 등 지역언론이 제대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데 최선을 다 하겠다”강조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