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업안전뉴스

남양주시의회 의원연구단체 ‘남양주시의회 의원의 의정활동 인지도 및 만족도에 대한 연구모임’결과보고회 개최

이영진 기자 | 기사입력 2024/09/13 [17:31]

남양주시의회 의원연구단체 ‘남양주시의회 의원의 의정활동 인지도 및 만족도에 대한 연구모임’결과보고회 개최

이영진 기자 | 입력 : 2024/09/13 [17:31]

▲ 2024.09.12. 남양주시의회는 ‘의정활동 인지도 및 만족도에 대한 연구용역’ 결과보고회를 개최했다.


[한국산업안전뉴스=이영진 기자] 남양주시의회 의원연구단체‘남양주시의회 의원의 의정활동 인지도 및 만족도에 대한 연구모임’이 지난 12일 시의회 소회의실에서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는 연구모임 대표의원인 한근수 의원을 비롯한 연구단체 소속의원들과 관계공무원, 용역수행업체 관계자 등이 참석해 그동안의 연구성과를 공유했다.

보고회에서 연구수행기관인 (사)한국정책과학학회 김종래 교수는 남양주시민 1,300여명을 대상으로 한 의정활동의 전반에 대한 조사결과 시의회 역할의 장애요인은 △의정 전문성 부족 △집행부 우위의 권력 구조 △시민의 관심과 지지 부족으로 조사됐으며, 시민들은 법 제도의 정비보다는 실제 처방성 있는 시의회의 시정 개입을 희망하고, 의회의 주요 역점과제로 도로 등 인프라 구축이 중요하다고 응답했다고 밝혔다.

또한, 시민만족도 제고 및 바람직한 의정활동을 위한 제언으로 △시의회의 주도적인 시민사회와의 네트워크 구축이 필요하고 △시민사회의 창의성과 참여, 다양한 정보가 의정활동에 효과적으로 반영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지방의회의 독자성과 자율성을 위한 제도적 초석으로서 남양주시의회기본조례를 제정할 것을 제언했다.

연구모임의 대표인 한근수 의원은“지난 4개월간 연구활동에 애쓰신 동료의원님들과 용역사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며“이번 연구를 통해 도출한 개선점을 의정활동에 적극반영하여 시민들께서 체감하시고 공감하실 수 있는 의정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조성대 의장은“의정활동에 인지도 및 만족도에 대한 연구가 일회성 연구에 그치지 않고, 앞으로의 의정활동과 방향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영진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