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업안전뉴스

경상남도 주민참여예산 사업 도민투표 실시

박혜숙 기자 | 기사입력 2024/10/08 [10:18]

경상남도 주민참여예산 사업 도민투표 실시

박혜숙 기자 | 입력 : 2024/10/08 [10:18]

▲ 경상남도 주민참여예산 사업 도민투표 실시


[한국산업안전뉴스=박혜숙 기자] 경상남도는 내년도 주민참여예산사업 선정을 위한 온라인 도민투표를 오는 10일까지 실시한다고 밝혔다.

도가 올해 4월부터 5월까지 주민참여예산사업 공모를 시행한 결과 접수된 311건의 제안사업 중에서, 18개 시군과 도 소관 부서의 검토 후 주민참여예산 7개 분과위원회와 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모두 64건이 도민투표 대상으로 선정됐다.

사업유형은 경남도 전역에 파급효과를 미치는 ‘도정참여형’ 4건, 시군 단위 지역발전을 위한 ‘도-시군연계형’ 28건, 청년일자리 창출과 문화예술복지를 위한 ‘청년참여형’ 3건, 치안 안전 증진을 위한 ‘생활안전형’ 29건 등이다.

거제시의 경우 도-시군연계형에 5개 사업이 투표 대상이나 도시군연계형은 한 시군당 한 개의 사업만 투표가능하다.

온라인 투표는 도민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경남도 주민참여예산 누리집을 통해 모바일 또는 컴퓨터(PC)로 본인인증 후 한 사람당 모두 11개 사업에 투표할 수 있다.

도는 예산계획 과정에 도민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투표 항목 중 30억 원 이상 주요 신규 정책사업과 3억 원 이상 행사성 사업의 예산 편성에 대해서도 도민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다.

이번 온라인 투표는 경남도 주민참여예산제를 대표할 슬로건에 대한 도민투표도 병행한다.

도민투표로 선정된 슬로건은 향후 주민참여예산제 추진 등 다방면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참여자 가운데 150명 추첨을 통해 1만 원 상당의 제로페이 모바일 상품권을 제공한다.

최종 결과는 투표 종료 후 10월 중 총회를 거쳐 발표할 예정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