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업안전뉴스

창원시의회 마을공동체활동연구회, 공동주택 공동체 지원 확대 초점

중간보고회, 진행 내용 검토...우수 사례 통해 지역 맞춤형 지원체계 연구

임창수 기자 | 기사입력 2024/06/24 [16:19]

창원시의회 마을공동체활동연구회, 공동주택 공동체 지원 확대 초점

중간보고회, 진행 내용 검토...우수 사례 통해 지역 맞춤형 지원체계 연구
임창수 기자 | 입력 : 2024/06/24 [16:19]

▲ 창원시의회 마을공동체활동연구회, 공동주택 공동체 지원 확대 초점


[한국산업안전뉴스=임창수 기자] 창원특례시의회 마을공동체활동연구회는 24일 ‘창원시 마을공동체 활성화 효과분석 및 공동체 활성화 방안 연구(공동주택을 중심으로)’ 용역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연구용역은 공동주택 중심의 마을공동체 활성화 효과를 분석해 정책적 지원의 필요성과 그 근거 자료를 제시하는 방향으로 진행한다.

이는 지방자치단체가 지방분권균형발전법에 따라 지역공동체 지원과 활성화 시책을 추진해야 하지만, 세부적인 규정이 없어 추진 주체의 의지에 따라 성과가 좌우되는 실정을 고려한 것이다.

이에 연구용역은 국토교통부가 선정한 우수 공동주택 단지 선정 기준과 구체적인 사례 분석을 통해 정책을 제시하고, 실효성 있는 지원체계를 마련하는 데 목표를 둔다.

이날 은난순 한국주거복지연구소 책임연구원은 “현재 공동주택 우수 단지 현장 방문조사와 추진 주체와 면담 등을 진행 중”이라고 보고했다.

연구회 의원들은 지난 5월 착수보고회 이후 진행된 내용을 검토하고, 창원시 특성에 맞는 지원체계 구축의 필요성에 공감했다.

심영석 대표의원은 “마을공동체는 지역사회의 문제를 해결하고 주민들의 소통과 교류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지역발전을 위한 공동체 활성화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연구에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