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업안전뉴스

김해의생명·산업진흥원, 메타버스 특화랩 성과공유회 성황리 개최

박혜숙 기자 | 기사입력 2024/11/08 [17:45]

김해의생명·산업진흥원, 메타버스 특화랩 성과공유회 성황리 개최

박혜숙 기자 | 입력 : 2024/11/08 [17:45]

▲ 성과공유회 단체사진


[한국산업안전뉴스=박혜숙 기자] 김해의생명·산업진흥원은 지난 1일 김해창업카페 세미나홀에서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주최하고 창업진흥원에서 전담하는 메이커스페이스 운영사업(메타버스 특화랩)의 2024년도 성과를 정리하는‘2024 메이커스 메타 성과공유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진흥원이 제조 및 캐주얼 창업과 더불어 신산업 분야(AI·메타버스·콘텐츠) 창업을 지원하기 위해 운영했던 프로그램 성과와 우수사례 공유를 시작으로 협력 기관 및 프로그램 수혜기업들의 성과 발표, 메타버스 특강, 프로그램 참여 기업의 제품 전시가 진행됐다.

◆메타버스와 제조, 문화확산을 아우르는 프로그램 운영

진흥원은 올해 메이커스페이스 운영사업을 세 가지(▲메이커스페이스 활성화 프로그램▲메이커스 메타 프로그램(MVP)▲문화확산 프로그램) 방향으로 추진했다.

메이커스페이스 활성화 프로그램은 메이킹 장비를 활용한 캐주얼 창업 지원을 목표로 디지털 장비 활용 교육, 시제품 제작을 비롯해 리워드형 크라우드펀딩 컨설팅 등을 연간 53회 운영했다.

메타버스 특화랩의 정체성을 가진 메이커스 메타 프로그램(MVP)은 2022년 메타버스 특화랩 구축을 시작으로 2023년에는 메타버스 창업 활성화를 위한 메타버스 경진대회를 추진했으며 올해는 신산업 분야(AI·메타버스·콘텐츠) 창업자 성장 지원을 위한 메타버스·AI 등 활용 능력 강화 교육과 국내 박람회 참가를 지원했다.

매해 메타버스 트렌드를 기반으로 관련 기술을 비즈니스에 접목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메이커스 메타 전문가 양성 과정’은 총 5기수 운영, 48명이 수료했으며 국내 박람회 참가 지원 프로그램은 3년 이하 초기 창업자들, 특히 신산업 분야 창업자들을 대상으로 2개 박람회(2024 메타버스 엑스포, 2024 디지털미디어테크쇼) 참가를 지원하여 총 10회 이상의 국내외 바이어 미팅 및 1,000명 이상의 일반 관람객을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더불어, 협력 기관과의 협업 성과 창출 및 메이커스페이스 홍보를 위해 2024 헬로메이커, 김해 나이트 페스타 With 메이커데이 등 연 15회 이상 메이커 및 메타버스 문화확산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협력 기관 및 수혜 기업 성과 발표

캐주얼 창업 지원을 목표로 국립창원대학교 메이커아지트 팹랩창원센터와 UV프린터 활용 특강 및 시제품 제작 고도화 지원을 연 10회 이상 협력 운영했다. 신산업 분야 창업자 성장 지원을 목적으로 고려대학교 KU-3DS와 총 2개 국내 박람회에 조립부스 등 총 3개사의 참가를 지원했다.

2024 메타버스 엑스포에 참가한 ㈜옐로우박스(장윤수 대표, 산불진압 드론 조종 시뮬레이션 VR콘텐츠)는 드론 시뮬레이션 개발 및 수출 등 20억 원 상당의 투자 제안을 받았다. 2024 디지털미디어테크쇼에 참가한 패스파인더(신혜성 대표, VR전맹 시각장애인 체험 콘텐츠)는 약 4개의 기업의 ESG부서에서 협업제의를 받았고, 다양한 기업과의 기술 협업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BM의 확장 가능성을 확보했다.

◆메타버스 특강 “메타버스에서 생성AI까지 – 지난 3년간의 여정”

“메타버스에서 생성AI까지 – 3년간의 여정”이라는 주제로 특별 강연을 펼친 ㈜메타포 최재현 대표는 메타버스와 생성AI의 융합이 불러온 새로운 창업 기회와 변화된 비즈니스 생태계를 설명하면서 “메타버스는 더 이상 미래가 아닌 현재 그 자체다.”라는 말을 남기며 인사이트를 제공했다.

◆메이커스페이스 프로그램 참여 기업 및 교육생 작품 전시

전시공간에는 국내 박람회 참가부터 리워드형 크라우드펀딩 컨설팅, 시제품 제작 및 양산 연계 등 메이커스페이스 프로그램의 지원을 받은 제품들로 다채롭게 채워졌다. 또한 승화전사를 활용한 텀블러, 레이저커터를 활용한 아크릴 썬캐처, UV프린터를 활용한 액자 등 아이디어를 현실화하는 데 메이커스페이스가 어떤 역할을 했는지 확인할 수 있다.

진흥원 김종욱 원장은 메타버스 특화랩의 성과를 함께 만들어 준 기업 및 기관에게 감사를 표하며 “경남을 대표하는 메타버스 특화 도시 김해에서 동남권을 대표하는 도시로 성장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