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업안전뉴스

하남시 하수처리장, 우수 오폐수처리 ‘눈길’

이영진 기자 | 기사입력 2020/10/20 [09:27]

하남시 하수처리장, 우수 오폐수처리 ‘눈길’

이영진 기자 | 입력 : 2020/10/20 [09:27]

(하남=한국산업안전뉴스) 이영진 기자=하남시는 시 하수처리장에서 처리된 최종 방류수가 기준치인 BOD 5ppm보다 낮은 0.7ppm으로 한강유역방류수 수질 기준보다 낮은 깨끗한 수질로 방류되고 있다고 19일 밝혔다.

 

 

 

(사진=하남시청)

 

(사진=하남시청)

 

 

 

 

시는 지난 2015년부터 1일 3만2000톤의 하수처리시설을 완전 지하화해 운영하고 있으며, 지상에는 어린이 물놀이장, 공원 및 체육시설 등 주민편익시설을 갖춰 전국적인 모범사례로 시설견학 요청이 줄을 잇고 있다.

 

 

특히 하수처리 효율을 높이기 위해 ▲하수전처리 ▲유량조정조 ▲생물반응조 ▲분리막설비 ▲총인처리설비를 구축해 처리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2020년 행정안전부 주관 전국 공공하수처리시설 평가에서 기초 하수도분야 91개 지방하수도공기업 중 우수기관에 선정되기도 했다.

 

 

또 지하화하수시설 가동 이후 법적 방류수 수질기준을 위반사례가 단 1건도 없었으며 하수도정비기본계획에 의한 한강유역방류수 수질기준보다 낮은 BOD 0.7ppm을 유지해 수도권의 한강 수질보존에도 크게 이바지하고 있다.

 

 

시 하수도과장은 “최근 도시개발사업과 그에 따른 인구증가에 대비해 추가적인 하수처리 시설을 증설할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깨끗한 수질을 유지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