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업안전뉴스

인제군사회복지관, 환경 지키는‘제로웨이스트’실천에 앞장

이영진 기자 | 기사입력 2024/08/25 [15:26]

인제군사회복지관, 환경 지키는‘제로웨이스트’실천에 앞장

이영진 기자 | 입력 : 2024/08/25 [15:26]

▲ 인제군사회복지관, 환경 지키는‘제로웨이스트’실천에 앞장


[한국산업안전뉴스=이영진 기자] 인제군사회복지관이 환경보호를 위해 추진하는 제로웨이스트 사업이 지역주민의 호응을 얻고 있다.

인제군사회복지관은 기관의 사회적 책임 이행과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지난 2022년 ‘자원이 다시 태어나는 시간, 리본(Re;Born)데이’를 비롯한 환경보호를 위한 프로그램을 도입했다.

올해는 제로웨이스트에 대해 높아진 관심과 수요를 반영해 사업을 확대, 지난 4월부터 월 1회 각 읍·면 시가지에서 ‘제로웨이스트 장터’를 운영해왔다.

장터에선 사용한 우유팩을 개수에 따라 재사용 쓰레기봉투, 재생휴지로 교환할 수 있고, 빈 용기를 지참할 경우 팝콘 혹은 섬유유연제를 되채울 수 있다. 또한 환경 관련 퀴즈를 맞추면 기념품을 증정하는 현장 이벤트도 운영한다.

특히, 아동 동반 가정은 부모와 자녀가 함께 눈높이 맞는 환경 교육에 참여해 교감하고 환경보호의 필요성을 몸소 느낄 수 있다는 점에서 지역 커뮤니티, 교육기관 등에서 호평을 듣고 있다.

제로웨이스트 장터는 27일 상남면 상남1리 경로당, 30일 서화면 서화우체국 앞에서 운영되며, 9월에는 2일 인제읍 인제군사회복지관, 19일 남면 응봉아파트2차 앞, 20일 북면 원통체육문화센터, 24일 기린면 고고냉삼 앞, 28일 상남면 일원, 30일 서화면 서화우체국 앞에서 진행된다.

이와 함께 복지관은 온라인으로 상시 참여할 수 있는 제로웨이스트 챌린지를 운영하고 있다.

네이버 밴드 ‘인제군사회복지관 제로웨이스트 챌린지’에 가입해 일상 속 제로웨이스트 활동을 인증하면 이행한 미션에 따라 포인트를 차등해 적립, 해당 포인트는 향후 복지관 행사에서 친환경 물품 또는 먹거리로 교환할 수 있다.

한성은 인제군사회복지관장은 “환경을 위한 사소한 실천에 인제군사회복지관이 함께할 수 있도록 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으로, 주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드린다.”라고 말했다.
이영진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