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업안전뉴스

서울특별시의회 유만희 시의원, “서울 속 힐링 스포츠, 파크골프장을 시민에 더 가까이”

서울시 정원도시국에서 운영관리하는 파크골프장은 월드컵공원 파크골프장 단 1개소뿐

박혜숙 기자 | 기사입력 2024/09/06 [17:58]

서울특별시의회 유만희 시의원, “서울 속 힐링 스포츠, 파크골프장을 시민에 더 가까이”

서울시 정원도시국에서 운영관리하는 파크골프장은 월드컵공원 파크골프장 단 1개소뿐
박혜숙 기자 | 입력 : 2024/09/06 [17:58]

▲ 서울특별시의회 환경수자원위원회 유만희 의원(강남4, 국민의힘)


[한국산업안전뉴스=박혜숙 기자] 제11대 서울특별시의회 환경수자원위원회 유만희 의원(강남4, 국민의힘)이 9월 3일 열린 서울특별시의회 제326회 임시회 정원도시국 의안 심사에서 최근 노년층의 최고 인기 여가 스포츠인 파크골프장의 확대 설치를 제안했다. 이와 함께 최기찬 의원이 대표발의한 『서울특별시 도시공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따라 변경되는 파크골프장 예약시스템에 대해 명확한 기준에 따라 추진해 혼란을 최소화할 것을 당부했다.

최근 노년층과 장애인들에게 가장 인기가 많은 여가 스포츠는 파크골프이다. 수요가 급증하고 있지만, 파크골프장의 설치 운영은 매우 제한적이다. 서울시의 경우 공원의 설치 관리를 담당하는 정원도시국 소관의 파크골프장은 월드컵공원 파크골프장 단 1개소뿐이다.

유만희 의원은 시민들의 설치 요구가 높음에도 공원 내 파크골프장 설치에 소극적인 정원도시국 자세를 지적했다. 유 의원은 공원 조성 시 자연 식생과 생태를 보존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파크골프장은 간단하게 잔디와 골프 홀만으로도 조성이 가능하기 때문에 더 많은 시민들이 생활 가까이에서 여가를 즐길 수 있도록 서울시가 공원내 파크골프장 설치를 적극적으로 검토할 것을 요청했다.

이와 함께 파크골프장 예약 시스템을 변경하는 내용을 담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해, 다양한 예약 방법을 제공하는 것은 긍정적이지만, 이러한 개선된 예약 방식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명확한 배정기준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온라인 예약, 전화 예약, 현장 예약 각각의 비율을 명확히 규정하지 않으면 혼란을 야기할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하며, 이를 위한 규칙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일례로 일부 체육시설의 현장예약 진행시 시민들이 새벽부터 줄을 서는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 점을 들며,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상황을 예측해 변경된 예약 시스템으로 인한 혼란을 방지토록 하라 주문했다.

유만희 의원은 마무리 발언에서 “최근 어르신들과 장애인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운동은 파크골프와 맨발 걷기이다.”라며 “서울시가 더욱 적극적으로 확대해야 할 시설로 서울시가 시민들의 요구에 부응하는 공원 조성을 위해 더 많은 고민과 노력을 기울여 달라.”라고 당부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