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업안전뉴스

렌징, 탄소-제로 TENCEL 브랜드 출시로 섬유 산업 탄소 저감활동에 박차 가해

TENCEL™ 브랜드, 탄소 저감활동 돕는 ‘절감-협력-상쇄’ 전략으로 업계 파트너 참여를 주도하고 제품에서 발생되는 불가피한 탄소 배출량 상쇄해 섬유 산업의 탈탄소화(decarbonization) 추진CarbonNeutral® 제품 인증을 받은 새로운 탄소-제로 TENCEL™ 브랜드 리오셀 및 모달 섬유 출시, 신소재는 공급망 전반에서의 탄소 배출량 및 에너지 소비량 저감에 기여할 것으로 예측렌징의 장기적인 ‘true carbon zero’ 캠페인의

박혜숙 기자 | 기사입력 2020/09/29 [13:13]

렌징, 탄소-제로 TENCEL 브랜드 출시로 섬유 산업 탄소 저감활동에 박차 가해

TENCEL™ 브랜드, 탄소 저감활동 돕는 ‘절감-협력-상쇄’ 전략으로 업계 파트너 참여를 주도하고 제품에서 발생되는 불가피한 탄소 배출량 상쇄해 섬유 산업의 탈탄소화(decarbonization) 추진CarbonNeutral® 제품 인증을 받은 새로운 탄소-제로 TENCEL™ 브랜드 리오셀 및 모달 섬유 출시, 신소재는 공급망 전반에서의 탄소 배출량 및 에너지 소비량 저감에 기여할 것으로 예측렌징의 장기적인 ‘true carbon zero’ 캠페인의
박혜숙 기자 | 입력 : 2020/09/29 [13:13]

(한국산업안전뉴스) 박혜숙 기자= 2019년 렌징 그룹이 발표한 지속 가능성과 기후변화에 대처 방안에 따라 렌징의 대표 섬유 브랜드인 TENCEL™은 최초의 탄소-제로 리오셀과 모달 섬유를 시장에 선보였다.

 

 

 

TENCEL의 탄소 중립 키 비주얼

 

TENCEL의 탄소 중립 키 비주얼

 

 

 

 

탄소중립성의 선도적인 글로벌 프레임워크인 The CarbonNeutral Protocol®의 엄격한 지침에 따라 개발된 탄소-제로 TENCEL™ 브랜드 섬유는 섬유산업용 CarbonNeutral® 제품 인증을 획득한 바 있다.

 

 

이는 섬유의 생산, 제조 및 유통과 연관된 탄소 배출량이 계산 및 상쇄됨을 의미한다.

 

 

TENCEL™ 브랜드는 ‘true carbon zero’ 캠페인의 주도 아래 온실가스 배출을 저감하는 ‘Science Based Targets’ 계획과 가속화된 지구 온난화를 저지하기 위한 유엔 지속 가능 개발 목표(United Nations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에 기여하고 있다.

 

 

오늘날 렌징 그룹은 Science Based Targets를 통해 공인된 업계 최초의 목재 기반 섬유 제조사로 자리매김 했다.

 

 

렌징은 2030년까지 특정 온실가스 배출량을 50%까지 줄이는 것을 목표하고 있으며 9월부터 생산되는 렌징의 새로운 탄소-제로 TENCEL™ 모달과 리오셀 섬유는 생산 과정에서 발생되는 탄소 배출량과 공급망 전반에 걸친 에너지 소비량 저감 목표 달성에 기여 중이다.

 

 

이러한 탄소 중립 섬유 제품군(carbon neutral fibers)은 패션 및 텍스타일 섬유 산업에 새로운 지속 가능한 소재에 대한 바람을 일으킴과 동시에 운영 및 공급망에서의 탄소 저감을 위해 1억 유로 이상 투자 계획을 가진 렌징의 확고한 의지를 시사한다.

 

 

◇탄소 제로 달성 위한 ‘신소재 섬유(All-new fiber)’ 여정

 

 

식물성 기원으로부터 유래된 생분해성 탄소-제로 TENCEL™ 브랜드 섬유로 생산되는 원단에는 제 3자가 인증한 라벨을 통해 렌징의 고객, 브랜드 및 소비자에게 지속 가능한 소재에 대한 정보를 보다 투명하게 제공할 예정이다.

 

 

이 섬유는 환경적 가치가 높을 뿐만 아니라 피부에 와 닿는 부드러움, 오랫동안 유지되는 부드러움, 매끄러운 촉감, 강화된 통기성 및 색 유지력 등 기존 TENCEL™ 섬유의 특장점도 특징으로 한다.

 

 

새로운 탄소-제로 TENCEL™ 섬유 도입은 섬유 제품에 사용되는 원료에 대한 투명성을 제공하는 데 있어 중요한 이정표가 될 전망이다.

 

 

렌징이 2020년 초 실시한 ‘패션 및 홈 텍스타일의 지속가능한 섬유 원료에 대한 글로벌 소비자 인식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들은 구매 전 적극적으로 제품 생산 과정에 대한 조사를 통해 지속 가능성을 배운다고 답했다.

 

 

또한 응답자 대부분이 원재료와 원재료 원산지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원료의 중요성을 일깨워주고 있으며, 새로운 지속 가능한 소재 개발을 위한 파트너 협력과 브랜드 및 소비자들에게 섬유 분야의 지속 가능성에 대해 꾸준히 알리고자 하는 렌징의 노력과 맞닿는다.

 

 

◇2050년까지 탄소 제로 달성 위한 ‘절감, 협력 및 상쇄’ 전념

 

 

렌징은 2019년 말 2030년까지 특정 탄소 배출량을 50%까지 저감하고 2050년에는 탄소 제로화를 완성하겠다는 공약을 한 바 있다.

 

 

렌징의 TENCEL™ 브랜드는 절감, 협력 및 상쇄 전략을 통해 자사 제품의 탄소 배출량 감소, 파트너 협력 및 불가피한 탄소 배출량을 상쇄하고자 하는 조치를 취하고 있다.

 

 

또한 렌징은 전문적인 탄소 중립성 및 기후 대책 기관인 ‘Natural Capital Partners’와 협력해 공급망 전반에 걸쳐 보다 효율적인 생산 방식을 채택, 탄소 배출량을 지속적으로 감소시키는 것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 신재생 에너지 및 신기술을 활용하는 등 TENCEL™ 모달과 리오셀 섬유의 CarbonNeutral® 인증 획득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Natural Capital Partners는 제품의 탄소 배출량에 대한 독립적인 제삼자 평가를 필요로 하며 International Carbon Reduction and Offset Alliance (국제 탄소 감축 및 상쇄 연합, ICROA) 표준을 충족하는 검증이 가능하고 부가적이며 영구적인 탄소 배출량 감축이 가능한 최고 권위의 탄소 금융 프로젝트와 협력한다.

 

 

아울러 탄소-제로 TENCEL™ 섬유는 재생에너지로 생산됨과 동시에 제품 공급자에 대한 모니터링을 실시하게 된다.

 

 

Natural Capital Partners의 기후변화 및 지속가능성부 선임 매니저인 Tom Popple은 “렌징이 두TENCEL™ 섬유 제품에 대한 CarbonNeutral® 인증을 획득함으로써 탄소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장기적인 여정의 중요한 첫 발을 띄었다”고 말했다.

 

 

이어 “그뿐만 아니라 수많은 패션 유통업체들의 공급망 내 렌징의 영향력을 고려하면 렌징이 이번 인증으로 섬유산업에 기후변화 대응에 관한 공헌의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렌징과 함께 일하게 돼 기쁘고, 향후 기후변화 대응책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러한 노력에 힘입어 TENCEL™ 브랜드는 다양한 업계 파트너사와 원자재 공급업체를 참여시켜 탄소 중립 운동에 동참 및 협력할 수 있도록 독려하고 있다.

 

 

이를 위해 렌징은 셀룰로오스 섬유 생산업체로는 최초로 Science Based Targets 계획에 참여해 업계 내 공급망 투명성을 정상화시키고 탄소 배출량이 적은 소재를 구매하는 등 전반적인 탄소 배출량을 감소시키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탄소 배출 수준이 완전히 근절될 때까지 TENCEL ™ 브랜드는 검증된 글로벌 탄소 절감 프로젝트를 인도, 방글라데시 또는 태국과 같은 섬유 산업이 활발한 지역에서 지원해 배출량을 상쇄할 것이다.

 

 

렌징 섬유 부문 글로벌 비즈니스 관리 부사장인 플로리안 휴브랜드너(Florian Heubrandner)는 “우리는 회사이자 브랜드로서 탄소 발자국을 줄이기 위한 조치를 취했지만 모든 배출을 피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이는 우리가 글로벌 수준에서 행동하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전 세계의 CO2 배출 방지를 돕고 지원할 수 있는 기회를 찾은 것이다.

 

 

상쇄를 통한 탄소 보상의 개념은 검증된 기후 금융 프로젝트를 통해 탄소 감소에 기여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밝혔다.

 

 

또한 “이러한 기후 위기 속에서 렌징은 모든 기업이 할 수 있는 역량 내에서 지구 온난화에 대응해야 한다고 믿는다. 우리는 TENCEL ™ 브랜드로 CarbonNeutral® 제품을 제공하는 새로운 이니셔티브를 시작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

 

 

이는 렌징의 전반적인 기업 목표를 위한 새로운 진전으로, 공급망 파트너를 지원하고 섬유 브랜드들이 소유한 생산 라인의 탄소 배출량을 재평가하도록 동기를 부여한다.

 

 

앞으로도 우리는 그린워싱을 지양하고 탄소 중립과 관련하여 소비자 의견을 반영하는 등의 사안이 포함된 엄격한 내부 지침에 따라 제품 포트폴리오를 계속해서 다각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한 운영의 근본적인 변화

 

 

렌징은 탄소 배출량 제로의 원활한 전환을 위해 Science Based Targets를 기반으로 한 네 가지의 핵심 수단인 에너지 효율, 화석 연료 사용의 감소, 펄프와 섬유 생산 시설의 통합,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한 신기술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 등을 목표하고 있다.

 

 

렌징의 CCO인 로버트 반 드 커크호프(Robert van de Kerkhof)는 “탄소-제로 TENCEL™ 섬유의 출시는 지속되는 기후 변화와의 싸움에서 시작점에 불과하다.

 

 

우리가 생산 공정과 섬유 제품을 지속해서 혁신함에 따라 우리는 목재를 기반으로 하는 섬유 비즈니스 모델이 기후에 주는 이점에 만족하는 것 그 이상을 바라볼 것이다.

 

 

우리의 궁극적 인 목표는 탄소 중립의 이점을 TENCEL ™ 섬유 전체의 셀렉션과 섬유 공급망에 제공하는 것”이라며 “이와 더불어 우리는 탄소 중립이라는 공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브랜드와 디자이너뿐만 아니라 NGO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파트너와 계속 협력하여 보다 효과적인 생태계를 구축할 것이다.

 

 

탄소 중립을 위한 노력을 함께하는 파트너를 계속해서 지원함과 동시에 우리는 모든 사람이 ‘진정한 탄소 제로’운동에 동참하도록 권장한다.

 

 

시간이 계속 가고 있다. 우리 모두 기후 변화에 함께 맞서자”고 말했다.

 

 

Natural Capital Partners 개요

 

 

Natural Capital Partners는 마이크로소프트, 메트라이프, 로지텍, PwC, 스카이, Ørsted, SITA 등 전세계 34개국에 300개 이상의 클라이언트를 보유한 회사로 지속 가능성을 위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다양한 글로벌 프로젝트 네트워크를 통해 탄소배출 감소, 재생에너지 생산, 공급망 내 탄력성 구축, 산림과 생물다양성 보전 및 복원, 보건 및 생계 개선 등 가시적인 변화를 만들 수 있는 양질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텐셀(TENCEL™) 개요

 

 

렌징 그룹이 보유한TENCEL™ 은 의류와 홈 텍스타일 제품에 적용되는 텍스타일용 전문 브랜드다.

 

 

TENCEL™ 제품 브랜드 포트폴리오는 지속가능성, 기능적 혜택, 자연스러운 편안함 측면에서 새로운 진보적인 발전을 이뤘으며, 차별화된 일상제품이나 용도에 맞춤화되어 있다.

 

 

TENCEL™ 브랜드 포트폴리오는 TENCEL™액티브, TENCEL™데님, TENCEL™홈, TENCEL™이너웨어, TENCEL™ Luxe와 TENCEL™ Footwear을 포함한다.

 

 

‘생분해성’ 성분의 식물성 섬유인 TENCEL™ 모달과 TENCEL™ 리오셀 섬유는 직물의 통기성을 높이고, 정전기를 최소한으로 줄여준다.

 

 

TENCEL™ 모달과 리오셀 섬유로 만들어진 직물은 피부에 닿았을 때 오랫동안 유지되는 부드러움을 갖추고 있으며, 뚜렷한 색상이 오래 유지된다. TENCEL™ 리오셀 섬유는 다양한 섬유물과 혼합이 가능해 다양한 용도 및 형태로 구현이 가능하다.

 

 

TENCEL™ 리오셀 섬유는 흡수력이 높으며, 높은 탄력성을 자랑하는 TENCEL™ 모달 섬유는 자연적으로 부드러운 질을 갖춘 섬유의 직물을 강화한다.

 

 

다양한 디자인의 가능성을 제공하는 TENCEL™ 모달 섬유는 기존의 기계를 사용하여 타 섬유들과 혼합되고, 가공되어, 천의 부드러움과 편안함을 크게 개선할 수 있다.

 

 

TENCEL™브랜드에 사용되는 섬유는 ‘렌징 목재 및 펄프 방침(Lenzing Wood and Pulp Policy)’에 따라 엄격한 인증 절차를 거치고, 규격화된다. 모두셀룰로오식 섬유로 분류되는 TENCEL™ 모달과 TENCEL™ 리오셀 섬유는 친환경 생산 공정을 통해 생산되며, 퇴비 및 생분해가 가능해 자연으로 완전히 되돌아갈 수 있다.

 

 

TENCEL™ 모달 및 TENCEL™ 리오셀 섬유는 미국 USDA(U.S. Department of Agriculture, 미 농무부)의 BioPreferred 프로그램 지정을 받았다.

 

 

렌징 그룹(Lenzing Group) 개요

 

 

렌징 그룹(Lenzing Group)은 재생가능한 나무 원료로 특수 섬유를 생산해내는 친환경적 글로벌 기업이다.

 

 

렌징은 전 세계 섬유 및 부직포 제조업체와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다양한 혁신 기술 개발을 주도하고 있다.

 

 

렌징의 고품질 섬유는 우아한 숙녀복부터 유연한 데님, 고성능 스포츠 의류까지 다양한 섬유 제품의 기초가 된다.

 

 

높은 품질과 생분해성을 제공하고, 퇴비로도 사용 가능한 렌징의 섬유는 위생 제품과 농업용 제품에도 사용된다.

 

 

전통적인 섬유 생산업체보다 더 넓은 범위의 사업 모델을 추구하는 렌징은 자사 가치 체인을 따라 고객, 파트너사와 함께 혁신 제품을 개발해 부가 가치를 창출하고 고객에게 이를 제공한다.

 

 

렌징은 모든 원재료의 효율적인 활용과 생산을 위해 섬유 산업에 폐쇄형 경제를 도입하는 해결책을 마련하는 데 노력하고 있다.

 

 

렌징 그룹 주요 사항 및 수치(2019 기준) 매출: 21억1000유로, 제품 용량: 104만5000톤, 직원: 7036명. TENCEL™, VEOCEL™, LENZING™, REFIBRA™, ECOVERO™, LENZING MODAL™, LENZING VISCOSE™, MICROMODAL™과 PROMODAL™은 Lenzing AG의 상표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