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업안전뉴스

IT

과기정통부, '2024 생명연구자원 인공지능 활용 경진대회' 개최

생명(바이오) 데이터로 암종을 분류하는 인공지능 모델 개발

박혜숙 기자 | 기사입력 2024/08/27 [14:24]

과기정통부, '2024 생명연구자원 인공지능 활용 경진대회' 개최

생명(바이오) 데이터로 암종을 분류하는 인공지능 모델 개발
박혜숙 기자 | 입력 : 2024/08/27 [14:24]

▲ 「2024 생명연구자원 AI활용 경진대회」포스터


[한국산업안전뉴스=박혜숙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생명연구자원의 공유와 활용에 대한 국민의 인식을 높이기 위해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한 '2024년 생명연구자원 인공지능 활용 경진대회'를 8월 28일부터 10월 31일까지 개최한다.

이번 대회는 생명연구(바이오) 데이터를 인공지능(AI)에 학습하여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 인공지능 활용 부문과 생명 연구(바이오) 데이터에 가치를 더 할 수 있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혁신 아이디어 부문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생명연구(바이오) 데이터에 관심이 있는 국민이면 누구나 개인 또는 단체 단위로 대회에 참가할 수 있으며, 8월 28일부터 10월 21일까지 생명연구(바이오) 연구데이터 통합 온라인체제 기반(플랫폼)인 국가 바이오 데이터 스테이션 누리집에서 참가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인공지능 활용 부문은 국가생명연구자원정보센터에서 확보한 암 환자 유전체 데이터의 변이 정보를 활용하여 암종을 분류하는 인공지능(AI) 모델의 성능을 평가한다. 1차 심사는 10월 21일까지 펼쳐지며 인공지능 성능 평가를 통해 참가자(단체) 중 상위 10개 단체를 선정하고, 2차 심사는 선정된 10개 단체를 대상으로 10월 31일에 발표 평가를 진행하여 문제 해결 능력 및 연산방식(알고리즘) 개발 기술력을 검증하여 수상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혁신 아이디어 부문은 생명연구자원(데이터, 소재) 분야의 정책, 생명 데이터 활용, 국가 생명 데이터 스테이션(K-BDS) 온라인체제 기반(플랫폼) 개선, 생명 소재 정보 통합 온라인체제 기반(플랫폼, 'BioOne') 개선의 4개 분야로 구분되며, 8월 28일(수)부터 10월 21일(월)까지 국가 생명 데이터 스테이션(K-BDS) 누리집 또는 바이오소재 정보 통합 온라인체제 기반(플랫폼, 'BioOne') 누리집에서 제공하는 양식에 맞춰 관심 분야의 아이디어를 제출하면 된다.

본 경진대회의 수상자는 심사결과를 토대로 인공지능 활용 분문은 최우수상(과기정통부장관상) 1점, 우수상(한국생명공학연구원장상) 1점, 장려상(국가생명연구자원정보센터장상) 2점을 시상한다. 혁신 아이디어 부문은 생명 데이터 활용 분야에서 한국생명공학연구원장상 1점, 나머지 3개 분야는 국가생명연구자원정보센터장상을 각 1점씩 시상할 계획으로 국가 생명 데이터 스테이션(K-BDS) 누리집과 생명 소재 정보 통합 온라인체제 기반(플랫폼, 'BioOne') 누리집에서 11월 중 발표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 황판식 연구개발정책실장은 “생명 데이터와 인공지능(AI)의 융합은 연구 및 사업화 과정의 시간과 비용을 크게 절감하고 신산업을 창출하는 첨단생명공학의 핵심 요소”라며, “이번 경진대회를 통해 첨단생명공학이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2024년 생명연구자원 인공지능활용 경진대회'의 세부내용은 국가 생명 데이터 스테이션 누리집 및 생명 소재 정보 통합 온라인체제 기반 및 국가생명연구자원정보센터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