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업안전뉴스

식약처, 아랍에미리트와 규제협력 추진…중동시장 진출 본격 지원

글로벌바이오컨퍼런스(GBC) 계기, 한-UAE 의료제품 분야 협력 양해각서 체결

박혜숙 기자 | 기사입력 2024/09/05 [11:16]

식약처, 아랍에미리트와 규제협력 추진…중동시장 진출 본격 지원

글로벌바이오컨퍼런스(GBC) 계기, 한-UAE 의료제품 분야 협력 양해각서 체결
박혜숙 기자 | 입력 : 2024/09/05 [11:16]

▲ 한-UAE 양해각서 체결식(좌측부터 파티마 알 카비 – 압둘라 세이프 알 누아이미 아랍에미리트 대사 - 신준수 바이오생약국장)


[한국산업안전뉴스=박혜숙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는 9월 4일 개최되는 ‘2024 글로벌 바이오 콘퍼런스(GBC)’를 계기로 한국 식약처와 아랍에미리트 의약품청(Emirates Drug Establishment, 이하 EDE) 간 양자 고위급 회담을 개최하고 의료제품 분야 상호 협력을 강화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의료제품 안전 및 기술적 지식에 대한 상호 협력과 교류 촉진을 목적으로 한 이번 양해각서의 주요 내용은 ▲의료제품 분야 법령, 규제체계, 지식 및 규제경험 등 정보교환 ▲정례회의 및 방문 교류 ▲규제기관·업계 교육 및 자문 ▲공동행사 개최를 포함한 협력활동 등이다. 이는 올초 양국 정상이 합의한 공동성명의 보건의료 분야 전략적 협력을 구체화하는 의미가 있다.

이번 양해각서 체결은 지난 식약처-UAE EDE 고위급 양자 회의에서 합의의사록을 서명한 이후 양국 규제기관 간 협력관계를 강화한 것이며, 이란, 사우디에 이어 세 번째 중동 국가와 의료제품 분야 협력 양해각서 체결이다.

또한 양해각서 체결 후 진행한 양자 고위급 회의에서 식약처는 국내 우수한 의약품·의료기기 등 법령·제도 및 규제 경험을 공유하고 우리나라 의료제품의 UAE 내 신속 허가를 위한 참조국 목록 등재 추진을 제안했으며, 앞으로 식약처와 UAE EDE는 양 기관 간 협력을 계속해서 발전시켜 나가기로 했다.

식약처는 보건의료 분야 유망 시장인 UAE와 이번 양해각서 체결로 중동 지역 수출 활성화 기반을 강화했으며, 앞으로도 글로벌 규제기관과 다각적 협력관계를 모색하고 규제외교를 적극 추진하여 국내 우수한 의료제품이 해외에 활발히 진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