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업안전뉴스

부천시, 도급·용역·위탁사업 담당자 교육 실시

전문기관 통한 안전·보건 관리체계 점검 후 결과 교육…도급사업 중대재해 예방

이영진 기자 | 기사입력 2024/05/31 [11:24]

부천시, 도급·용역·위탁사업 담당자 교육 실시

전문기관 통한 안전·보건 관리체계 점검 후 결과 교육…도급사업 중대재해 예방
이영진 기자 | 입력 : 2024/05/31 [11:24]

▲ 도급사업 담당자 중대산업재해 교육 사진


[한국산업안전뉴스=이영진] 부천시는 지난 30일 도급사업 담당 공무원 100여 명을 대상으로 제3종사자의 중대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교육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전문기관 위탁점검 결과를 토대로 도급·용역·위탁 사업안전관리의 이해를 높여 중대재해 발생을 예방하고 안전관리 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시는 전문기관 위탁점검을 통해 서류 및 현장점검을 이행했다. 점검 내용은 ▲부서 자체 점검표 및 증빙서류 평가 ▲고위험 사업장 현장점검 등이다.

이후 위탁점검을 맡은 노현석 에스텍이엔씨(주) 이사가 ▲중대재해처벌법 의무이행 사항 ▲도급사업 이행점검 내용 및 절차 ▲도급사업 이행점검 결과 문제점 및 개선 방향 등을 주제로 1시간 동안 교육을 진행했으며, 발주 공사의 안전관리를 위해 부천시 안전관리자가 추가로 교육을 진행했다.

특히 이번 교육은 중대재해처벌법에 따른 자체점검 시 부족했던 부분이 개선될 수 있도록 해 도급사업 중대재해 예방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교육에 참여한 도급사업 담당자는 “중대재해처벌법에서 도급에 관한 의무이행의 이해가 어려워 실무에 어려움을 느꼈는데, 교육을 통해 이행 사항들을 자세히 알게 되어 큰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조용익 부천시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도급사업 의무이행 사항을 자세히 이해하는 유익한 시간이 됐길 바란다”며 “부천시 도급사업의 안전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재해 없는 부천시를 만들겠다”고 전했다.
이영진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