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업안전뉴스

임종식 경북교육감, 구미원당초등학교 학교 단위 학생 질문축제 참관

축제형 학생 질문대회 운영으로 미래 교육을 위한 학습자 주도성 실현

이강현 기자 | 기사입력 2024/06/04 [15:28]

임종식 경북교육감, 구미원당초등학교 학교 단위 학생 질문축제 참관

축제형 학생 질문대회 운영으로 미래 교육을 위한 학습자 주도성 실현
이강현 기자 | 입력 : 2024/06/04 [15:28]

▲ 임종식 경북교육감, 구미원당초등학교 학교 단위 학생 질문축제 참관


[한국산업안전뉴스=이강현] 임종식 교육감은 4일 구미시에 있는 구미원당초등학교를 방문해 질문 기반의 교실 문화 정착을 위해 추진되고 있는 학교 단위 학생 질문축제를 참관했다.

학교 단위 학생 질문축제는 학생들의 호기심에서 출발한 탐구 질문을 바탕으로 문제 해결을 위한 수행 계획 수립과 탐구 과정을 통한 깊이 있는 배움을 실현하기 위해 마련됐다.

경북교육청은 학교 단위 학생 질문축제와 연계하여 7월~8월에는 교육지원청 단위 사제동행 질문대회를 운영하고, 10월에는 도 단위 사제동행 질문 대축제를 개최해 질문과 토론이 일상화되는 학교 수업 문화 조성으로 경북형 교실 수업 혁신을 이루고자 한다.

이번에 실시되는 학교 단위 학생 질문축제는 학부모 참관 수업과 연계하여 질문이 넘치는 교실의 모습을 직접 볼 수 있어 그 의미가 더 크다. 학생 생성 교육과정과 연계한 이번 행사를 통해 학생들은 탐구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가고 상호 질문을 통해 경쟁이 아닌 협력적 교실 문화를 만들어 가고 있다.

이날 수업을 참관한 구미원당초등학교 학부모회장은 “고학년 교실이 질문하는 횟수가 줄어들면서 조용한 분위기를 생각했는데 주제에 대해 진지하게 탐구하는 모습과 함께 활발하게 질문하고 답하는 모습이 대견하게 느껴졌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경북교육청은 질문이 넘치는 교실 문화 확산을 위해 질문 중심의 수업 공개 활성화와 축제형 질문대회 안내 영상 제공, 질문 공책 활용 강화, 질문이 넘치는 교실 선도단 등을 지속해서 운영할 계획이다.

임종식 교육감은 “생성형 인공지능(AI) 출현 등으로 학생의 질문 역량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질문이 넘치는 교실 사업을 통해 교실 속에서 질문을 바탕으로 소통하는 달라진 문화를 살펴볼 수 있었다”라며, “앞으로도 학생들의 질문 역량을 높일 수 있도록 교실 수업 혁신과 교사 질문 수업 전문성 신장을 위해 아낌없이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