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업안전뉴스

제주도교육청, “같이 길을 찾다…더불어 사는 장애 공감 문화 확산”

제30회 제주장애학생의 날 기념 장애이해 교육주간 운영

이강현 기자 | 기사입력 2024/06/05 [10:34]

제주도교육청, “같이 길을 찾다…더불어 사는 장애 공감 문화 확산”

제30회 제주장애학생의 날 기념 장애이해 교육주간 운영
이강현 기자 | 입력 : 2024/06/05 [10:34]

▲ 제주도교육청


[한국산업안전뉴스=이강현]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은 6월 5일 '제30회 제주장애학생의 날'을 기념해 6월 3일부터 7일까지, 5일간 도내 각급 학교를 대상으로 장애이해교육 주간을 운영한다.

'제주장애학생의 날'은 통합교육 여건 조성 및 장애공감 문화 확산을 통해 장애학생들에게는 희망과 용기를 주고, 비장애학생들에게는 장애인식 개선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제정된 날로서,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이 1995년 6월 5일에 제정하여, 올해로 30회를 맞았다.

제주장애학생의 날 교육주간에는 학교별 자체 기념식 및 장애이해교육을 비롯하여, 장애인식개선 도서 보급, 모범 장애학생 표창 등을 통해 더불어 살아가는 장애 공감 문화 확산과 통합교육을 지속적으로 내실화할 방침이다.

이 외에도 ‘제주특수교육정보화대회’와 ‘제주장애학생 직업기능경진대회’를 개최하여 특수 교육 대상 학생의 디지털 핵심 역량을 강화하고, 직업 기능을 개발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함과 더불어 일반 학교 교원의 통합교육 역량 강화를 위해 ‘통합교육 담당 교원 연찬회’도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농협중앙회제주영업본부의 지원을 받아 도내 3개 특수학교 학생들의 원예치료 체험지원을 위한 ‘꽃모종 전달식’과 특수학교의 쾌적한 수업환경 조성을 위한 ‘청정 교실 숲 조성’ 및 ‘교육기자재 지원 전달식’을 가질 예정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학교별 기념행사를 통해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이 함께 참여하여 장애에 대한 편견을 해소하고 장애에 대한 인식이 개선되기를 기원한다”라며 “지난 30년 동안 건강하고 행복한 학교 현장을 실현하는 데 최선을 다한 만큼 앞으로도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더불어 살아가는 장애 공감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