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업안전뉴스

광명소방, 전통시장 자율소방대 활성화로 화재 안전관리 강화

우리 시장, 내 점포는 스스로...자율안전대책 추진으로 안전관리 의식 개선

이영진 기자 | 기사입력 2024/06/20 [15:46]

광명소방, 전통시장 자율소방대 활성화로 화재 안전관리 강화

우리 시장, 내 점포는 스스로...자율안전대책 추진으로 안전관리 의식 개선
이영진 기자 | 입력 : 2024/06/20 [15:46]

▲ 광명소방, 전통시장 자율소방대 활성화로 화재 안전관리 강화


[한국산업안전뉴스=이영진 기자] 광명소방서는 지난 18일과 20일 광명전통시장과 새마을시장을 대상으로 전통시장의 화재예방과 안전관리를 위해 자율소방대 운영협의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양일에 걸친 협의회는 '경기도 전통시장 자율소방대 지원 및 활성화 조례' 제정(‘24.5.16.)에 따라 추진됐으며, 홍건표 화재예방과장을 위원장으로 소방공무원과 광명전통시장, 새마을시장 자율소방대장 및 대원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전통시장 화재의 경우 전기·부주의 요인이 대부분을 차지하기에 시장 관계자 중심의 자율안전대책이 부각됐으며, 주요 내용으로는 ▲자율소방대 운영 활성화에 필요한 사항과 임무수행을 위한 사항, ▲전통시장 안전환경 조성을 위한 전통시장 안전방향 논의, ▲자율소방대 활동물품과 소방시설 유지관리 등 화재의 예방과 신속대응에 대해 논의했다.

박평재 서장은 “전통시장의 경우 생업을 우선으로 하여 상대적으로 화재 안전관리에 관심과 의식이 부족하다.”면서 “전통시장 자율소방대의 체계적인 조직 운영으로 인명과 재산피해 최소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이영진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