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업안전뉴스

남원시『 정신건강 심리지원 서비스 』 힘들 때 찾아가는 마음안심버스 운영

박혜숙 기자 | 기사입력 2024/08/13 [11:39]

남원시『 정신건강 심리지원 서비스 』 힘들 때 찾아가는 마음안심버스 운영

박혜숙 기자 | 입력 : 2024/08/13 [11:39]

▲ 남원시『 정신건강 심리지원 서비스 』 힘들 때 찾아가는 마음안심버스 운영


[한국산업안전뉴스=박혜숙 기자] 남원시보건소는 남원시정신건강복지센터와 함께 지역주민의 정신건강을 위해 『찾아가는 심리지원 마음안심버스』를 운영하고 있다.

마음안심버스는 보건복지부 공모로 선정된 사업으로, 정신 건강검진 도구가 구비 된 버스를 이용하여 정신건강 전문인력이 직접 서비스를 제공한다.

뇌파‧맥파 분석을 통한 스트레스, 우울증, 불안 검사와 상담 및 정신 건강 교육을 실시하고 이후 고위험군을 발견하여 등록 및 상담, 치료연계, 지역사회 자원을 연계하여 지속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선제적인 대응에 집중하고 있다.

7월말 기준 65회 운영을 통해 총 830명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 30건의 고위험군을 발굴하여 센터 등록 및 치료 연계했다.

2020년 집중호우로 인한 수해 피해 지역, 2023년 남원의료원 화재 발생 현장에 직접 찾아가 재난 심리지원 서비스를 제공하여 시민들로부터 많은 호응을 얻은 바 있다.

올해에도 수해 피해지역 트라우마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지역주민에 대한 관리를 지속하고 있다.

남원시관계자는 앞으로도 마음안심버스를 통해 정신건강 검진뿐만 아니라 자살문제, 중독예방 등 지역주민 인식개선을 통한 정신건강 사각지대를 발굴하여 정신건강 서비스를 제공하고, 정신건강 증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마음안심버스 서비스 문의 및 신청 접수는 남원시정신건강복지센터로 하면 된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