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업안전뉴스

대구남부교육지원청,‘수업명인과 함께하는 수업 대화’운영

초등 수학‘분수’시원하게 가르치기

이강현 기자 | 기사입력 2024/09/13 [12:25]

대구남부교육지원청,‘수업명인과 함께하는 수업 대화’운영

초등 수학‘분수’시원하게 가르치기
이강현 기자 | 입력 : 2024/09/13 [12:25]

▲ 대구남부교육지원청,‘수업명인과 함께하는 수업 대화’운영


[한국산업안전뉴스=이강현 기자] 대구남부교육지원청은 지난 9월 12일에 관내 초등학교 교사 32명을 대상으로 ‘수업명인과 함께하는 수업 대화’를 운영했다.

이 프로그램은 학생 성장과 교실수업 개선을 지원하는 남부교육지원청 특색사업인 ‘초등 팝콘 프로젝트’의 하나로, 교사들이 수업에 대한 고민을 나누고 학생 주도 수업의 실천 방안을 모색하여 수업 역량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수업 대화에서는 ‘초등 수학 분수 시원하게 가르치기’라는 주제로 전주오송초등학교 정미진 수석교사가 브루너의 E-I-S 전략을 통해 학생들이 흔히 오개념을 가지기 쉬운 ‘분수’를 효과적으로 가르치는 방안을 소개하고 실습을 진행했다.

강의에서는 ▲분수는 읽고 쓸 수 있으면 되는 것 아닌가요(분수 개념 익히기), ▲크기가 커서 크다고 하는데 어떻게 설명하라고요(가분수와 대분수 변환하기), ▲왜 분모는 계산하지 않고 분자끼리만 계산하나요(분수의 덧셈과 뺄셈), ▲분수의 곱셈인가요, 분수끼리의 구구단인가요(분수 곱셈)의 네 가지 질문을 통해 교사들이 평소 분수 지도를 하면서 겪었던 어려움을 중심으로 해결 방안을 찾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류호 교육장은 “이번 수업 대화를 통해 교사들이 학습 부진에 대한 고민을 함께 나누고 수업 역량을 키워 학생 주도성을 높이는 출발점이 되길 바란다.”며, “교사와 학생이 함께 성장하는 교육이 이뤄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