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업안전뉴스

제주도, 그린바이오산업 육성 위한 지역 기업 간담회 개최

12일 정부 그린바이오 정책 설명 및 기업 현장 건의사항 청취

박혜숙 기자 | 기사입력 2024/09/13 [18:20]

제주도, 그린바이오산업 육성 위한 지역 기업 간담회 개최

12일 정부 그린바이오 정책 설명 및 기업 현장 건의사항 청취
박혜숙 기자 | 입력 : 2024/09/13 [18:20]

▲ 제주도, 그린바이오산업 육성 위한 지역 기업 간담회 개최


[한국산업안전뉴스=박혜숙 기자] 제주특별자치도는 12일 제주 복지이음마루 회의실에서 농림축산식품부와 공동으로 그린바이오산업 육성 발전을 위한 지역 기업과의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지난해 3월 농식품부와 7개 시도 간 체결한 ‘그린바이오산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의 후속조치로, 그린바이오 관련 지역 기업의 현장 애로사항과 건의사항을 청취하기 위해 마련됐다.

간담회에는 농식품부 그린바이오산업팀 김기연 과장, 제주도 미래성장과장, 식품산업과장을 비롯해 제주테크노파크와 도내 그린바이오 산업 기업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날 농식품부는 정부의 그린바이오 육성 성과 및 정책 방향을, 제주도는 제주지역 그린바이오 산업 관련 추진계획 등을 설명했다.

제주지역 기업 관계자들은 △지역 생산제품의 마케팅 활동 지원 △연구 개발(R&D) 시험비 지원 제외 규제 개선 △지원 방식의 다변화 △식품 기능성 평가에 대한 지원 △1회성 지원이 아닌 연계 후속지원 △지원사업 홍보 강화 등을 건의했다.

농식품부는 2023년 2월 ‘그린바이오 산업 육성 전략’을 발표했으며, 내년 1월부터 '그린바이오 산업 육성에 관한 법률'이 시행될 예정이다.

농식품부는 현재 그린바이오 산업 육성지구 조성방안을 위한 연구 용역을 진행하고 있으며, 그린바이오 6대 분야*에 특성에 따른 특화단지를 지정해 규제 완화 및 관련 지원을 추진할 계획이다.

제주도 역시 지난해 6월 ‘제주 바이오산업 육성전략’을 발표한 뒤 현재 그린바이오 분야 세부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주요 전략으로 △천연물을 활용한 그린바이오 산업의 밸류 체인(Value Chain) 강화 △기능성 식품·제주인증 화장품 등 스케일업(Scale-Up) △기업 중심의 협력체계 구축 등을 제시하고 있다.

더불어 내년도 그린바이오산업 관련 사업 국비 공모를 통해 인프라 시설 및 산업화 시설을 도입해 나갈 계획이다.

양제윤 제주도 혁신산업국장은 “그린바이오 산업은 제주의 청정 자원을 통해 나아갈 미래 신성장 사업”이라며 “그린바이오 관련 산업의 디지털 기술과의 결합, 인재 양성 등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