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업안전뉴스

보건복지부, 강원특별자치도, 홍천군, ㈜돌봄드림 스마트 사회서비스“돌봄조끼”시범 사업 현장 방문

박혜숙 기자 | 기사입력 2024/10/16 [15:23]

보건복지부, 강원특별자치도, 홍천군, ㈜돌봄드림 스마트 사회서비스“돌봄조끼”시범 사업 현장 방문

박혜숙 기자 | 입력 : 2024/10/16 [15:23]

▲ 돌봄조끼”시범 사업 현장 방문


[한국산업안전뉴스=박혜숙 기자] 홍천군은 10월 16일 보건복지부와 강원특별자치도 복지정책과 담당자들이 방문해 스마트 사회서비스 돌봄 조끼 제공 현장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번 현장 방문에는 보건복지부 사회서비스사업 권민정 과장 외 4명, 강원특별자치도 김영균 복지정책과장 외 4명, ㈜돌봄드림 김석현 이사 외 2명, 홍천군청 방상균 행복나눔과장 외 2명이 참여했다.

이날 담당자들은 홍천읍 내 이용자 가정방문을 통한 만족도 등 의견을 청취하고, 본 사업을 추진하는 홍천군 현황, 애로사항 등에 대한 의견을 청취했다.

돌봄 조끼 사업은 전국 최초로 홍천군에서 스마트 사회서비스 시범사업으로 시행되고 있으며, 혁신적인 신기술, 신제품을 활용하여 집 안팎에서도 돌봄서비스가 가능하게 하여 지역 내 돌봄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용자가 조끼를 착용하게 되면 센서가 장착된 스마트 조끼(HUGgy)에서 라이 프로그(심박, 호흡, HRV)를 비접촉식으로 측정하며, 관제 시스템에 생체 정보를 기반으로 노인 심리상태 파악과 비상시 알림이 울려 응급상황에 대처할 수 있게 된다.

홍천군 관계자는 "홍천군은 이미 10년 전부터 초고령화 사회에 진입했으며, 이로 인한 노인 돌봄 수요가 매년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라며, ”돌봄 조끼와 같이 지역 내 복지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여 어르신들의 편안하고 안전한 일상을 제공하고자 적극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