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업안전뉴스

포항시-코스맥스-포스텍, 화장품 기술개발 및 유망기업 육성 MOU 체결

포항의 우수한 바이오 인프라와 연계로 시너지 효과 기대

박혜숙 기자 | 기사입력 2024/12/01 [11:59]

포항시-코스맥스-포스텍, 화장품 기술개발 및 유망기업 육성 MOU 체결

포항의 우수한 바이오 인프라와 연계로 시너지 효과 기대
박혜숙 기자 | 입력 : 2024/12/01 [11:59]

▲ 포항시와 코스맥스, 포항공과대학교는 지난 30일 포항공과대학교 대학 본부에서 화장품 산업의 신성장동력 발굴 및 바이오산업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식을 가졌다.


[한국산업안전뉴스=박혜숙 기자] 포항시와 코스맥스(COSMAX), 포항공과대학교(POSTECH)는 지난 30일 포항공과대학교 대학 본부에서 화장품 산업의 신성장동력 발굴 및 바이오산업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식을 가졌다.

이날 협약식은 이강덕 포항시장, 이경수 코스맥스그룹 회장, 김성근 포항공과대학교 총장 등 산관학 관계자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글로벌 화장품 ODM(연구·개발·생산) 전문 기업 코스맥스는 적극적인 글로벌 시장 진출과 혁신으로 해당 부문 매출 기준 세계 1위 기업으로 성장했으며 세계적인 수준의 연구개발 역량과 제조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이번 협약으로 ▲화장품 산업의 새로운 성장동력 발굴을 위한 공동 연구 및 산관학 네트워크 구축 ▲지역산업 발전 선도 화장품 산업 기업 발굴 및 지원 등에 상호 협력키로 했다.

또한 포항시, 코스맥스, 포항공과대학교는 산관학 협력 체계를 구축, 기술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역 내 유망기업 발굴 및 육성 등 지역 상생에도 힘을 모으기로 했다.

향후 자외선 차단 기술을 보유한 코스맥스와 세계적인 과학기술 연구 역량을 보유한 포항공과대학교는 오픈이노베이션으로 자외선 차단 신소재, 신제형 개발을 진행하게 된다.

이를 위해 포항공과대학교 내에 자외선차단제 전문 연구센터 ‘UV Innovation Center’(포항 UIC)를 설립해 보다 효율적인 공동연구 체계를 구축하고 빠른 성과를 도출할 계획이다.

특히 포항시는 코스맥스와 화장품 기술 고도화 및 중장기 로드맵을 수립해 공동연구의 성과를 바탕으로 기술 이전으로 창업 지원, 지역 내 유망기업 발굴 및 육성, 핵심 인재 양성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차별화된 기술 기반 화장품 산업 육성으로 ‘연구개발-기술사업화-기업지원’으로 지속가능한 상생발전에도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경수 코스맥스그룹 회장은 “이번 3자 협력은 글로벌 화장품 시장 유망분야 공략을 위해 기업과 학계, 지역 사회가 뜻을 모아 추진하게 됐다”며 “포항 지역 산업에 필요한 인재 양성을 지원하고 이를 통해 자외선차단제 연구 기술을 고도화하는 산관학 협력 선순환 구조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성근 포항공과대학교 총장은 “포항 UIC 설립은 포항공과대학교의 세계적인 과학 기술력과 코스맥스의 최고 수준 화장품 연구력을 합친 산학협력으로 K-뷰티 기술 혁신의 새로운 성과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바이오산업을 대표하는 화장품 산업 발전을 위한 산관학 협력 관계를 구축하게 되어 뜻 깊다”며 “코스맥스로 포항 UIC의 연구 성과를 포항지역 소재 기업에 이식해 지역산업 발전에 기여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