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업안전뉴스

의성군,“어르신, 집에서 스마트하게 건강관리 하세요.”

AI·IoT기반 어르신 건강관리사업

박혜숙 기자 | 기사입력 2024/04/29 [12:41]

의성군,“어르신, 집에서 스마트하게 건강관리 하세요.”

AI·IoT기반 어르신 건강관리사업
박혜숙 기자 | 입력 : 2024/04/29 [12:41]

 

 

 

AI·IoT기반 어르신 건강관리사업

 

 

 

[한국산업안전뉴스 박혜숙 기자] 의성군은 4월부터 만성질환 및 건강관리가 필요한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를 활용한 비대면 어르신 건강관리 서비스’를 확대 운영한다.

 

군은 지난해 150명을 대상으로 사업을 실시한 결과, 신체활동 실천율(걷기, 중강도 운동, 근력운동 등) 42.8%, 식생활 개선율(하루 세끼 먹기, 물 충분히 자주 먹기 등) 44.9%으로 참여자의 자가 건강관리 상태가 개선되는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고, 만족도도 매우 높아 올해부터 210명으로 확대 실시한다.

 

또한 읍면별 노인인구 비율에 따라 대상 인원을 나누어 지역별로 모집함으로써 관내 어르신들이 균등한 사업 수혜를 누릴 수 있도록 했다.

 

‘AI·IoT기반 어르신 건강관리사업’은 6개월 동안 건강측정 디바이스(블루투스 활동량계, 체중계, 혈압계, 혈당계, AI 스피커)와 스마트폰 앱을 활용하여 스스로 건강을 체크하고, 개인별 건강상태에 따라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올해는 전문인력(간호사 5명)을 활용하여 월별 미션 부여, 비대면 건강 컨설팅, 건강정보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지난해 AI 스피커를 활용하여 사업에 참여하신 어르신께서는 “복약관리, 기초건강 체크 알람 등 건강 관리 뿐 아니라 날씨나 뉴스 등을 묻고, 아침은 무엇을 먹을지, 요리는 어떻게 하는지 등 생활 전반에 대한 대화를 주고받으며 내 옆에서 말벗이 되어주어 적적하지 않아요.”라고 말하며 자가 건강관리와 함께 정서적 교감의 역할도 하여 상당한 만족감을 드러냈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고령화 시대에 맞는 기술과 서비스 제공으로 어르신들 스스로 만성질환을 관리하고, 올바른 건강 습관을 형성해 더욱 건강한 삶을 즐길 수 있도록 사업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