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업안전뉴스

계양구, 동 간호직 공무원 대상 역량 강화 교육 실시

지역 의료기관과 연계해 간호직 공무원 역량 강화 도모

박혜숙 기자 | 기사입력 2024/10/16 [11:35]

계양구, 동 간호직 공무원 대상 역량 강화 교육 실시

지역 의료기관과 연계해 간호직 공무원 역량 강화 도모
박혜숙 기자 | 입력 : 2024/10/16 [11:35]

▲ 계양구, 동 간호직 공무원 대상 역량 강화 교육


[한국산업안전뉴스=박혜숙 기자] 인천광역시 계양구는 지난 10월 14일, 인천 동북권 지역 책임의료기관으로 지정된 인천세종병원과 연계해 각 동 행정복지센터에 배치된 간호직 공무원을 대상으로 만성질환자 질병관리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계양구는 찾아가는 현장 중심의 보건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2023년부터 동 간호직 공무원을 단계적으로 배치해왔으며, 현재 모든 동에 배치가 완료됐다.

각 동 행정복지센터의 간호직 공무원들은 건강 분야의 종합 상담을 실시하고 보건복지서비스를 연계해 지역주민에게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구는 지역 의료기관과 연계해 14일 교육을 시작으로 오는 11월까지 단계적으로 동 간호직 공무원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역량 강화 교육을 시행할 계획이다.

이날 교육은 인천세종병원과 연계해, 만성질환자대상자 질병 관리에 관한 교육과 병원에서 지원하고 있는 퇴원환자 지역사회 연계 사업 등 의료서비스 연계·협력에 관한 내용으로 김순옥 간호부원장의 전문교육이 진행됐다.

아울러, 계양구는 복지정책과에서 실시하는 건강 분야 사례관리와 읍면동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매뉴얼에 대한 지침교육을 10월 중 계획하고 있으며, 11월에는 4회기에 걸쳐 인천성모병원 연계 건강프로그램 교육을 작전1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4회기는 치매교육, 근골격계 질환관리, 호스피스 등 웰다잉에 대한 주요 내용으로 운영된다.

구 관계자는 “내실 있는 교육 운영을 통해 동 간호직 공무원의 전문성을 더욱 강화하고, 만성질환이나 중증질환 취약계층에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해 든든한 돌봄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라며 “앞으로도 최일선에서 건강취약계층을 발굴하고, 예방서비스 지원에 힘써 질 높은 대민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