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업안전뉴스

서초구에선 깜박한 지방세 카카오톡으로 쉽게 납부하세요

카카오톡 알림 수신하고 상세내역 확인 열람자의 62%가 체납 세금 납부

박혜숙 기자 | 기사입력 2024/10/17 [08:30]

서초구에선 깜박한 지방세 카카오톡으로 쉽게 납부하세요

카카오톡 알림 수신하고 상세내역 확인 열람자의 62%가 체납 세금 납부
박혜숙 기자 | 입력 : 2024/10/17 [08:30]

▲ 구청 전경 사진


[한국산업안전뉴스=박혜숙 기자] 서울 서초구는 주민들이 깜박하고 납부를 잊은 지방세에 대해 카카오톡으로 안내하고, 편하게 납부할 수 있도록 납세 편의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올해부터 시행하고 있는 ‘지방세 체납자 카카오톡 알림 및 납부 서비스’는 재산세, 자동차세 등 지방세 미납자를 대상으로 카카오톡 메신저를 활용해 체납 사실을 안내하는 서비스다. 또, 간편 인증으로 본인 확인을 진행하면 서울시세금납부시스템(ETAX)으로 이동해 즉시 납부까지 가능한 원스톱 방식이다.

해당 서비스는 납세자의 주민등록번호를 암호화한 연계 정보를 통해 모바일로 안내함으로써 주소지와 실거주지 불일치, 전산 등록 연락처 오류 등으로 인한 미수신 사례를 막고 정확한 고지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구는 지난 9개월간 카카오톡 메신저를 통해 58만 건의 체납 알림을 보냈는데, 이 중에서 16만여 건이 납부됐다. 특히, 카카오톡 알림을 수신하고 상세내역을 확인한 사람의 62%는 납부를 완료하며 지방세 징수율 향상에 실질적인 효과를 보였다. 구는 지방세 체납 건별 30만원 이하 소액 체납의 경우 카카오톡 알림을 통해 체납 사실을 인지하고 납부로 이어지는 비율이 높은 것으로 분석했다.

이번 서비스 도입으로 주민들의 납부 편의와 징수율 향상까지 확인된 만큼 구는 향후 세외수입 이외에도 각종 안내문 고지, 환급금 찾아주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카카오톡 알림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전성수 서초구청장은 “안정적인 구정 운영을 위해 지방세입 확보에 최선을 다하는 한편, 납부하는 주민들에게 불편함이 없도록 납세자 중심의 행정 서비스를 구축하는 데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