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업안전뉴스

거창군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거창한 누정․고택 탐사 탐험활동 가져

지역 문화유산의 소중함과 애향심 느껴

박혜숙 기자 | 기사입력 2024/06/11 [13:41]

거창군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거창한 누정․고택 탐사 탐험활동 가져

지역 문화유산의 소중함과 애향심 느껴
박혜숙 기자 | 입력 : 2024/06/11 [13:41]

▲ 거창군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거창한 누정․고택 탐사 탐험활동


[한국산업안전뉴스=박혜숙 기자] 거창군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는 지난 6일부터 8일까지 3일간 청소년성취포상제(국제형 동장, 자기도전 금․은․동장)에 참여하는 16명의 청소년들이 ‘거창한 누정․고택 탐사’라는 주제로 탐험활동에 나섰다고 밝혔다.

청소년성취포상제는 신체단련, 자기개발, 탐험활동, 봉사활동 4가지 활동 영역에서 스스로 정한 목표를 성취해 가며 숨겨진 끼를 발견하고 꿈을 찾아가는 성장 프로그램이다.

만 14 부터 24세, 자기도전은 만 7 부터 13세 청소년들이 참여해 목표달성 시 동장, 은장, 금장 포상을 받게 된다.

탐험 활동은 청소년이 자연환경 속에서 공동의 목적을 가지고 각자 맡은 역할에 따라 1박 2일 또는 2박 3일 동안 1일 5시간 이상의 탐사 활동, 1일 1식 취사 활동, 텐트 설영 및 철영 등 규칙에 따라 활동하는 과정이다.

청소년들은 거창문화재단에서 제공한 누정119 자료를 참고해 사전 제작한 워크북을 바탕으로 △1일 차 거창의 남상․남하면 일대 누정 13곳, 고택 3곳 △2일 차 위천면 일대 누정 10곳, 고택 2곳 △3일 차 거창읍 일대 누정 11곳을 탐사했다.

누정의 종류, 건축물의 요소, 초석, 활주 길이 재기 난간 및 현판 그리기, 누정 색칠하기 등으로 누각, 정자, 한옥의 건축구조에 대해 알아보고 거창의 누정과 고택의 아름다움을 느끼는 시간을 가졌다.

활동에 참가한 한 청소년은 “거창의 다양한 누정과 고택을 탐사하니 거창의 아름다움과 자부심을 느꼈다. 특히, 용암정부터 수승대 일대의 6개 누정은 거창을 관광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꼭 추천하고 싶을 정도로 아름답다. 2박 3일 동안 함께 해 준 금장 친구들과 지도해 주신 청소년지도사 선생님께 감사하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거창군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에서는 만 7세 부터 24세의 청소년성취포상제(자기도전, 국제형)에 참가할 청소년을 연중 수시로 모집하고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사무실로 문의하면 된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